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EdgeRouter] Zabbix 연동하기: SNMP
    Device 2021. 11. 21. 01:09

    EdgeRouter의 메모리, CPU, 인터페이스 트래픽을 모니터링 하기 위해 SNMP 프로토콜로 Zabbix 에서 등록하는 방법

     

     

    EdgeRouter - SNMP 서비스 추가

    # set service snmp community public
    # set service snmp listen-address 172.16.0.1

    community는 public 으로 설정

    public 이 아닌 다른 값을 사용 가능, 해당 값은 zabbix 설정시 Community 값과 동일하면 된다.

     

    listen-address는 SNMP 요청을 받을 인터페이스의 IP를 설정한다.

    여기서는 EdgeRouter에 LAN 인터페이스 eth0에 할당한 172.16.0.1 를 입력한다.

     

     

    Zabbix 설정 - 호스트 추가

    Configuration > Hosts > Create Host 버튼을 클릭하여 호스트를 추가한다.

    추가하면 기본적으로 Interface 항목에 Agent 라는 항목이 있는데 우측에 Remove 를 누르고 제거한다.

    그다음 Add 버튼을 눌러 SNMP 항목을 선택하여 추가한다.

    앞서 EdgeRouter에 설정한 SNMP를 통해 연결하기 위해 Interfaces 부분에 SNMP를 선택하고 EdgeRouter의 IP를 입력한다.

    SNMP community 항목은 환경변수 값을 가져와도 되고, 직접 public 이라고 입력해도 된다.

    환경변수 값은 Macro > Inherited and host macrs 에서 확인 할 수 있다.

     

     

    Zabbix 설정 - 템플릿 추가

    여기가 중요한데, SNMP 프로토콜로 모니터링 가능한 항목을 선택해야한다.

    Templates 탭을 선택하고 Select 버튼을 클릭하여 아래와 같이 3개의 템플릿을 추가한다.

    - Template Module Linux CPU SNMP

    - Template Module Linux memory SNMP

    - Template Net Network Generic Device SNMP

     

     

    Zabbix 설정 - Discovery Rules 바로 실행

    이더넷 항목의 경우 장치로 부터 Discovery 후 모니터링이 가능한데

    Discovery 인터벌이 1시간이므로, 추가 후 1시간 뒤부터 확인이 가능하게 된다.

    Discovery rules 항목에서 아래와 같이 항목들을 체크하고 Execute now 버튼을 눌러 수동으로 Discovery를 하여 바로 모니터링이 가능 하도록 하게 할 수 있다.

     

    모니터링

    Monitoring > Hosts 에 등록한 EdgeRouter를 볼수 있다.

     EdgeRouter의 우측에 Graphs 11 이 있는데 여기를 클릭하면 수집된 데이터를 그래프로 볼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