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icecast로 mp3 방송국 만들기01
    Unix Linux Like 2007. 12. 23. 19:04

    icecast로 mp3 방송국 만들기

    출처 : http://www.wowlinux.com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개인이 방송국을 차릴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인터넷 방송은 irc를 통해 유행하기 시작했으며, 지금도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리눅스에서도 쉽게 인터넷방송국을 만들 수 있습니다. icecast는 mpeg audio 기술을 기반으로 음성방송(audio broadcasting)을 가능게 하는 스트리밍 서버입니다. 이를 이용해서 shout/iceplay, liveice 등과 같은 스트리머 프로그램을 통해 들어오는 스트림(sources)을 다른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해 줄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리눅스에서 icecast와 shout를 이용한 간단한 MP3 방송국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icecast 소개


    icecast 는 인터넷기반의 Mpeg Layer III (MP3) 스트리밍 기술의 방송시스템 서버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Nullsoft의 Shoutcast와 Scott Manley의 mp3serv 을 모델로 하여 만들어졌습니다. icecast 패키지는 icecast, shout, liveice 프로그램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icecast 의 공식홈페이지는 http://www.icecast.org 입니다.

    icecast 설치


    icecast의 웹페이지에서 icecast를 받아서 설치합니다.

    http://www.icecast.org/releases/icecast-1.3.7.tar.gz에서 소스를 받아 적당한 디렉토리에 두어 압축을 풀고 설치를 시작합니다.

    tcp_wrapper 방화벽 기능과 암호화 패스워드 기능을 원하는 경우 configure 옵션에 각각 --with-libwrap , --with-crypt 을 추가하면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INSTALL파일 참조하세요.

    # tar xvfz icecast-1.3.7.tar.gz

    # cd icecast-1.3.7

    # ./configure

    # make

    # make install

    설치를 마치고 나면 /usr/local/icecast 밑에 아래와 같은 디렉토리가 생깁니다.

    bin conf doc logs static templates

    다음으로 배포판에 포함된 icecast의 conf 디렉토리에 있는 icecast.conf.dist를 icecast.conf 로 복사한후 자신의 환경에 맞게 수정하여 저장하면 됩니다.

    # cp icecast.conf.dist icecast.conf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