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VyOS: 소개
    끄적끄적 2021. 10. 6. 00:25

    개요

    여기서 소개할 VyOS는 Debian Linux 기반의 오픈소스 네트워크 운영체제입니다.
    이와 비슷한 OS로는 BSD 기반의 PFSense, OPNSense 리눅스 기반의 Untangle, OpenWRT 등이 있습니다.

    PfSense는 방화벽 기능에 집중 했다면, VyOS는 라우팅 기능 집중한 CLI기반 OS라고 보면 되며, 아쉽게도 WebUI는 없습니다.


    주요 기능

    wikipedia에 나오는데, 다양한 라우팅 프로토콜과 다양한 VPN 프로토콜을 지원하고, 방화벽 기능도 있으며 DHCP 와 IPv6 지원 등 라우터로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기능을 지원한다고 보면 됩니다.

    히스토리

    VyOS의 태생은 Vyatta로 https://zeper.tistory.com/344 여기서 설명한 EdgeOS와 같은 부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Vyatta와 EdgeOS 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명령어 시스템

    PfSense 처럼 WebUI가 없기 때문에 모든 것을 명령어로만 설정해야 합니다. 이것은 새로운 유저 유입을 망설이게 하는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저 또한 EdgeRouter를 사용하면서 명령어에 익숙하지 않았다면 사용하는데 거부감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CiscoJuniper 의 라우터와 명령어가 비슷하여 해당 제품을 사용했던 사람이라면 금방 익숙해질수 있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다른 장비를 만져봤던 사람에게는 조금 쉽게 다가갈수 있지만, 초보자에게는 다가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리눅스 명령어도 처음에 어렵지만 익숙해지면 편하듯, VyOS도 저에게는 처음엔 어려웠지만 복잡한 설정을 간단한 명령으로 할수 있는 유틸리티로 보였습니다.

    리눅스를 깔고 iptables나 igmp-proxy, wireguard, l2tp, dhcp 등을 개별 설정하려면 각 명령어나 설정형식들을 따로 학습해야하지만, VyOS 명령체계만 알게되면 명령줄 몇개로 원하는 기능과 서비스를 쉽게 구현할 수 있는 OS로 말이죠.

    주요 플랫폼

    VyOS는 주요 가상화 플랫폼에 이미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여러 Cloud 서비스에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릴리즈

    릴리즈는 3가지 방식을 제공하며

    LTS 릴리즈는 유료(기부) 또는 기여자에 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스는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직접 빌드하여 사용할 수 도있습니다.


    정보를 얻을수 있는곳

    기본 설정은 문서(https://docs.vyos.io) 에 잘 정리되어 있으며, 사용하는 기능에 따라 참고할 수 있도록 분류되어 있습니다.

    오픈소스이지만 포럼(https://forum.vyos.io/) 에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는Community를 위한 https://vyos.net/ 와 Commercial Services 를 위한 https://vyos.io 가 존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